디버깅이란?
간단히 설명하자면 프로그램을 실행하다가 오류나 에러를 발견하건 원하지 않는 결과가 나올 때 원인을 찾아주는 뜻을 말한다.
그럼 어떻게 디버깅을 하는가?
스크립트를 생성하고 Visual Studio로 들어가서
맨 왼쪽 회색 부분을 클릭하면 빨간 동그라미가 떠 있고 그 옆에 코드가 빨갛게 칠해져 있다. 이게 중단점이라는 것이다.
걸어주고 Unity에 연결 버튼을 클릭하면
위치는 스크립트 탭 위에 초록색 재생버튼이다.
누르고 에디터에서 실행하면
Visual Studio에서 이런 결과를 볼 수 있는데 이 코드가 지금 어떤 데이터를 담거나 참조하는 지를 보려면
그냥 변수 이름에 마우스를 대고 확인하면 된다.
그리고 이 스크립트 데이터를 자세히 보려면
this가 현재 클래스를 말하는 것이고, gameObject가 MonoBehavior와 연결된 것을 볼 수 있다.
호출 스택은 외부 스크립트로 부터 들어오고 전달하는데 지금은 하나만 작성해서 모를 것이다.
여기까지 중단점으로 에러를 찾는 작업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한가지 더 알게된 사항은 F11을 눌러서 다음 코드를 진행하도록 하는 것이다.
눌렀더니 다음 코드로 실행됬다. 단 프로그램대로 돌아가지 않는다는 것
추가적으로 연결된 상태에서 정지버튼과 다시하기 버튼으로 원하는 기능을 누르면 되고 계속은 중단된 점에서 계속 실행하다가 발견되면 다시 중단점에서 멈추게 된다.
이제 에러가 나오게 되면 당황하지 말고 중단점으로 원인을 찾아 해결해보자!!
by 스파르타 코딩클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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