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파일러는 유니티를 실행하는 동안 메모리를 얼마나 사용하고 있는가를 확인해주는 역할이다.
창을 열면 이렇게 나와있는데, 각 사용하는 종류마다 차이가 있다.
CPU Usage, Rendering, Memory, Audio, Video, Physics, UI, UI Details, Realtime GI, Virtual Texturing
여기서 가장 중요하게 볼 것은 CPU Usage다.
이게 어떻게 돌아가는지 확인하기 위해 에디터를 실행해보자
실행했더니 각 성능별로 그래프가 움직인 걸로 볼수 있다.
CPU Usage에서 스크립트만 표시해보면
스크립트 사용량이 이정도 양을 사용했다고 표시를 한다.
다른 항목도 마찬가지 현재 어떤것이 돌아가고 있는지 알아보고 싶으면 왼쪽 색상을 클릭하여 검게 숨기고 확인하고 싶은것만 남겨서 확인하는 방법이다.
지금 강의 실습에서 가져온 것에서 Physics의 프로파일링을 검사한 결과 "PhysicsQueries"가 사용하다 멈춘것이 보인다.
여기에서 Physics관련한 것이 사용되었다는 뜻이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것은 CPU Usage에서 GarbageCollector를 줄이는 방법이다. 이유는 CPU Usage에서 GarbageCollector를 높은 수치가 나오면 메모리 사용량이 크게 되어 낭비가 심할수 있다. 그래서 배웠던 "오브젝트 풀링, 안쓰는 필드 및 메서드 제거 (Update함수 안에 아무것도 없으면 제거), static 사용 제제, GetComponent사용 최소화" 등을 활용하면 가비지 컬렉터의 걱정도 줄고 메모리 사용량도 최적화 하여 게임을 실행할 수 있다.
by 스파르타 코딩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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